Hotel is Paradise/Hotel Data

호텔 수익관리, 호텔 REVENUE MANAGMENT

KIMCHI HOTEL 2023.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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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꽃은 객실이고, RM 매니저는 객실의 매출을 좌우하는 결정권자라고 할 수 있죠 (Myrrine, ONDA 글로벌 팀)"

Revenue Management(RM), 즉 수익관리를 담당하는 레비뉴 메니져는 호텔 객실 수요에 따른 전략으로 호텔의 전반적인 수익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역활을 담당하는 매니저이다. 

‍세계여러 호텔에서는 RM 부서가 있거나, RM 매니저를 두며 수익관리에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

사실 이는 호텔뿐만 아니라 항공, 외식업 등 다양한 업계에서 쓰이는 개념인데 호텔의 수익관리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1. 특징 및 기능 Features and functionality

 a. 예약/온라인 예약 Registration and guest accounting

 

 b. 등록 및 게스트 계정 Point of sale

 

 c. 판매시점 Point of sale

 

 d. 게스트 관계 관리 Guest RelationshipManagement

 

 e. 그룹영업/다중재산관리 Group sales / multi-property management

 

 f. 지리적/지역적 적응성 Geographic / regional adaptability

 

 g. 마케팅 및 판매 활성화 Marketingand sales enablement

 

 h. 데이터 분석 및 성능 보고 Dataanalysis and performance reporting

 

 i. 모듈(골프, 스파, 하우스키핑 등) Modules (golf, spa, housekeeping, etc.)

 

 j. 채널 및 수익관리 Channel and revenue management

 

 k. 기타 피쳐Other feature(s)_

 

 

2. 기술 상호운용성/데이터 통합 Technology interoperability/data integration

 

3. 클라우드 호스팅 및 모바일 액세스 Cloud hosting and mobileaccess

 

4. 사용편리성 Ease of use

 

5. 유연성 / 맞춤화 Flexibility / customization

 

6. 교육/지원/평판 Training / support / reputation

 

7. 예상 비용 및 ROI Expected costs and ROI

 

전체 순위

Overall Rankings

 

수익경영관리(수익율관리)는 1970년대 미국에서 항공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법이 제정되면서 여객 항공사 간 극심한

경쟁체제하에서 시장 우위를 선점하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가격할인에 따라 가장 수익적인 좌석판매율이 어느 부분인가를 계산해내어 수익적 부분을 모색하고

이를 관리하는 기법으로 도입하였다. 

최고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적절한 유형의 고객에게, 적절한 시간에, 합당한 가격(right price=>reasonable price)으로

좌석을 공급하는 쪽으로 사고의 전환이 시작되었다.

즉, 객실재고관리 및 가격 관리를 통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경영방식이라고 볼수 있다. 

 

① 가장 효과적인 가격체계를 수립하는 것( How? )

② 예약을 접수하는 과정에서 수익성에 기초하여 특정한 날이나, 특정 객실유형에대하여 예약의 수를 제한하는 것

③ 할인 요금의 수를 통제하는 등의 재고관리를 위하여 예약상황을 점검하는 것

④ 판매대행사 및 단체고객과 많은 수의 객실을 점유하는데 대한 가격할인을 협상하는것

⑤ 고객에게 적절한 객실유형과 요금을 제공하는 것

⑥ 현재 및 잠재사업으로부터 많은 수익을 달성하는 것

⑦ 예약대리인을 단순히 예약만 받는 대리인보다는 효과적인 판매대리인을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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