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문제와 요구에 전문적으로 개입하는 종합하적인 활동이다. 사회복지를 말하고자 할 때 그 의미의 경계를 어디까지 설정하느냐에 따라 개념규정이 달라질 수도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은 사회복지학이 발달해 온 과정을 통해서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규정되어 왔다.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가. 사회사업(Social Work)
- 사회적으로 인간관계상의 기능 수행에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 또는 예방하도록 돕고자 하는 활동
나. 임상사회사업(Clinical Social Work)
- 임상사회사업 캘리포니아(California) 협회는 전문적인 명칭으로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사회복지사의 심리치료나 직접적인 서비스를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됨.
- 1960년대 말 사회사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개별사회사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하지 못하다는 비판으로, 사회사업은 실천성을 강화하려는 사회사업실천과 전문성을 강화하려는 임상사회사업으로 나뉘어 발달
다. 사회복지실천의 용어 사용
① 최초의 정의는 1917년 사회진단(Social Diagnosis)을 저술한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의 개별사회사업 정의이며, 1970년 캐롤 메이어(Carol Meyer)에 의해 처음으로 사회복지실천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에서의 사회복지실천론의 사용
- 대상, 방법 및 범위에 따라 개별사회사업(casework), 집단지도방법(group work),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 등 세 가지 방법으로 교육
- 1970년대 이후부터는 세 가지 실천방법을 통일된 실천가치, 실천지식, 실천목적 및 실천기술 체계로 묶는 통합작업이 진행되면서 통합방법론이 대두되기 시작
- 세 가지로 분류되어 발달되어 왔던 실천방법론을 통합방법론의 의도에 맞추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으로 통합⋅구분하였으며 지역사회복지는 별도 부분으로 독립
2.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
가.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1922) : 개인 대 개인 및 인간과 사회환경 간에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적응하는 능력을 갖도록 인격발달을 이루어가는 과정
나. 양옥경(2000) :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소집단, 가족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부여적 (empowering) 문제해결 접근방법(problem-solving method)으로 개입하는 합법적인 전문활동.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인간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은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이다. 매우 간단한 것 같지만 상당히 함축적이며, 사회의 변화와 무관한 궁극의 목적이다. 다만 사회복지실천의 세부적인 목표는 그 사회, 그 시대의 가치 및 요구와 기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사회변화에 따라 달라짐.
나.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1977년 & 1981년)
- 목적 : 모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키거나 복귀(회복)시키는 것
- 이 견해의 특징 :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성을 인정한 것이며, 개개인의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간의 상호유익한 관계, 즉 사회구성원의 사회적 기능 증진(사회관계의 조정)에 궁극적인 초점을 맞추고 있음.
다. 고든(Gordon, 1969)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가 환경과 만족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을 향상시켜 주는 것
- 사회적 기능은 개인(혹은 집단, 가족 등)이 과업을 수행하거나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요소와 환경요소 사이의 상호작용과정이 적절한 균형상태를 이루어야 한다.
라.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
-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을 자원과 서비스 및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결시키며, 이 체계의 효과적⋅인도적으로 운영되게 장려하고, 사회정책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
마.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SWE, 1994)
- 일반사회복지실천(generalist) 모델에 맞추어 학생들을 교육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1994년 권한부여(empowerment)의 개념을 첨가하면서 공식화함.
4. 사회복지실천의 3대 요소
가.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 3대 요소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 전문적 활동에 필요한 지식, 그리고 이러한 가치와 지식을 현장에 옮기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 또는 기법
나. Values(→ ethics) → Knowledges → Skills/Techniques
- 지식(knowledge) : 과학, 예술, 학문 또는 연구, 조사, 실천을 포함하는 다른 영역들 중 일 분야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이해를 획득한 것과 습득된 기술
- 기술(skills) : 클라이언트(개인, 집단, 지역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와 관련한 특별한 상황 아래서의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들과 지식에 근거한 변화를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의미
- 기법(techniques) : 주어진 업무에 이용되는 도구나 특별한 절차이며 작용
-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사명감을 바탕으로 과학적 지식과 구체적인 실천기술이 필요
5. 개별실천기술 접근법
가. 개별실천기술의 개념
개별실천기술은 개인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을 원조하는 활동이다. 개별실천기술의 일반적 성격 및 개념은 다음과 같다(장인협, 1993:15).
① 자기 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그 가족이 대상이 된다.
② 문제에 대한 과학적 인식과 이에 대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전문가에 의해서 실시된다.
③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대상에 따라 그 방법이 여러 면으로 달라진다.
④ 환경에의 적응과 인격의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의식적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⑤ 사회복지실천가와 클라이언트와 인간관계가 중요시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협동적 활동이다.
⑥ 예방보다는 치료에 중점을 둔다.
⑦ 개인과 개인이 속하는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나. 개별실천기술의 과정
① 초기단계
- 문제자각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떤 것을 해야 한다는 스스로의 자각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자각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 관계형성
원조관계의 매개물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문제에 대하여 자신이 생각하고, 알고, 느끼는 것을 의사소통할 수 있다. 철저한 의사소통은 원조관계를 강화하여 곧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동기부여
상담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개선하려는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하는 동기부여이다.
- 문제의 개념화
사회복지사는 효과적인 면접을 위해서 클라이언트가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② 중간단계
- 개입전략의 탐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해결전략을 탐구하는 것이다.
- 개입전략의 선택
클라이언트는 자기결정권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하나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 개입전략의 집행
선택한 대안(개입목표)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해결적 접근을 시도(집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③ 종결단계
종결의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개선되어 지속적으로 건설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했을 때, 개입이 종료되는 것을 의미한다.
6. 집단실천기술 접근법
가. 집단실천기술의 개념
집단실천기술 접근법은 사회 구성원들의 사회적 기능을 촉진시키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두 사람 이상의 집단내에 있는 사람과 함께 행하는 전문적 실천방법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의 계획된 목표 활동이다.
집단실천방법은 집단을 구성원간의 상호 지각된 욕구, 개인적 친분 등으로 자연히 발생한 자연집단과 외부의 영향과 개입으로 이루어진 형성집단 (치료집단과 과제집단)으로 구분하여 보다 전문화하였다.
나. 집단실천기술의 과정
① 계획단계
계획단계는 2가지의 특징적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집단을 형성하는 것이며, 둘째는 지속적인 적응과 집단과정에서의 구성원과 지도자를 배치하려고 한다. 집단실천을 위한 계획모델은 집단의 목적을 설정하고, 집단 구성원과 잠정적 지원자를 사정하고, 구성원을 훈련시키고, 집단을 구성하고, 집단 구성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시키고, 계약하고, 집단의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다.
② 시작단계
시작단계에서 사회복지실천가의 중요한 목적은 구성원들이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함께 과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구성원을 원조하는 것이다.
- 구성원을 소개
- 사회복지사, 구성원, 협찬 조직에 인식된 집단의 목적과 기능을 명료화
- 집단 내에서 비밀보장의 제한을 토론하여 명확
- 집단의 발전을 유도
- 집단과정에 대한 과업과 사회 정서적 측면의 균형을 유지
- 목표를 설정
- 과업을 계약
-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구성원의 동기부여와 능력을 활용
- 개인 및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장애를 예측
③ 개입단계
여기에서는 계획된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개입방법에 초점을 둔다. 개인 내적 개입은 사고, 신념, 가치, 정서, 감각, 감정 등과 같은 구성원의 인지 및 정서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개인간의 개입은 구성원이 집단내 또는 집단 외부에 있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환경적 개입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치료목표를 성취하는데 원조 기능을 하는 심리 사회적 및 신체적 영역을 변화 또는 수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④ 종결단계 : 일반적으로 집단은 다음의 4가지 상황에서 종결을 맺게 된다.
- 목적이 달성되어 집단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어질 때 종결
- 처음부터 집단을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그 기간이 끝난 경우
- 집단성원간의 통합력이 결핍되어 종결
- 집단이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어떤 긴장이나 위기에 대처하지 못했을 때 집단이 소멸
7. 지역사회 실천기술 접근법
가.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개념
지역사회란 일반적으로 공간적 측면에서 공통의 지리적 영역 또는 공통의 이익 혹은 관심의 영역에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나. 지역사회 실천기술의 과정
① 문제발견 및 목표설정 : 지역사회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나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
② 정책 및 프로그램의 개발 : 목표를 달성할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선택된 대안은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내는 '정책선택'이다.
③ 프로그램 집행 : 프로그램 집행이란 선택된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다. 활동의 형태는 두 가지 즉, '체제유지 혹은 과정중심 활동'과 '과업중심적 활동'이 있다.
④ 평 가
8. 사례관리 실천기술 접근법
가. 사례관리 실천기술의 개념
목슬레이(Moxley, 1989:17)는 사례관리란 지정된 사람이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도록 구상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망과 활동을 조직화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사례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이룩하도록 한다.
- 지지와 서비스에 접근하며 이들을 이용하는 데 있어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의 기술을 향상
-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증진함에 있어 사회적 관계망과 관련된 인간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
- 가능한 한 서비스 자원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고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다.
나. 사례관리 실천기술의 과정
① 초기단계
- 사례발견 : 사례발견이란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표적집단에 있는 적절한 클라이언트를 확인하는 인테이크와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잠정적인 클라이언트에게 접촉하는 아우트리치의 개념
- 사 정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확립하고 연속적인 서비스 계획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개발한다. 사례관리실천에서 종합적인 사정은 환경적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 약점, 강점을 결정하는 과정
- 케어계획 : 계획과정은 사정 동안에 수집된 정보를 선택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취해야 할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는 것.
② 중간단계
이 단계는 서비스 계획과 확립된 절차에 따라서 이루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즉 서비스 이행이란 사례관리자가 서비스 계획과 연계를 계속 이행하여 계획된 서비스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의미한다.
케어계획을 수행해 가는데 있어서 사례관리자는 항상 서비스 제공 기관과 접촉을 가지고 좋은 관계를 형성해 갈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계획하고 있었던 서비스나 지지를 받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③ 종결단계
종결단계에서는 사례가 완전히 종결되기도 하고 계속 프로그램에 의뢰를 하거나 새로운 케어계획을 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9. 좋은 사회복지사의 자세에 대한 생각
좋은 사회복지란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에서 여러 가지 원리와 원칙이 있지만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은 인간과 인간행동에 대한 넓은 이해와 사람에 대한 싶은 배려심과 애정이다. 인간과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없다면 타인의 고통과 아픔에 대한 관심이 적어 복지수요자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생각과 태도에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좋은 사회복지사의 긍정적인 역할은 감정이입, 존경심, 구체성, 진실성, 직접성, 자아노출, 따뜻함, 대응 그리고 자아실현 등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여러 전문 지식과 기술, 철학 등을 쌓아가며 자기계발을 끊임없이 해나가야 한다. 특히 기술과 관련해서 기술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업무와 관련해서 클라이언트나 다른 기관에서 오는 부정적 스트레스가 생기거나 발생되지 않도록 개인적 차원에서 스스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들을 효과적으로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해서 각각의 자질을 갖춰나가면서 보다 유능하고 효과적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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