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비전은 수련생의 상담기술 향상과 상담사 정체성 확이라는 핵심목표의 달성을 위한 고유의 교육환경을
필요로 한다. 수퍼바이저의 지상과제는 수퍼비전에 대한 수련생의 요구 및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수퍼바이저는 마음챙김의 치료적 및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고 마음챙김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실제 경험을 축적할 필요가 절실히 요구된다.
수버비전의 정의
1. Webster(1966) : super(위에서 혹은 능가하여) 와 vision(보다, 관찰하다)의 조합으로 감독하다라는 의미를 갖음.
즉 수퍼비전은 상담자의 상담수행을 감독 혹은 지도하는 활동임
2. Loganbill, Hardy, Delworth(1982) : 수퍼비전은 한 사람이 타인의 치료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하는 대면 관계
3. Harts(1982) :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맡은 사람이 상담자의 입장에 놓인 사람의 직업 활동을 평가하고,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돕는 계속적인 교육 과정
4. 방기연 : 수퍼비전은 전문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수련생에게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수퍼바이저가
도와주는 계속적인 교욱과정
수퍼비전의 목적
1. 내담자 보호
- 내담자에게 믿을 수 있고 효과적인 상담서비스 제공
- 수퍼비전은 내담자가 진정으로 얻고자 하는 상담 효과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를 도와줌과 동시에 상담 수행
실패로부터 상담자를 보호하는 역할
- 상담자가 전문가로서 기능을 적절하게하지 못하는 경우 중 하나는 소진(burn out).
상담자의 소진에 주의를 기울이고 소진을 예방하는 것도 수퍼비전의 역할
2. 상담자 발달
- 상담자의 자질 향상과 직업적 발달을 조장
- Bernard(1979) :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에 따라 각 이론이 제시하는 상담자의 기술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담 능력과 기술은 크게 상담 과정 기술, 내담자의 문제 진단 및 심리치료 계획에 대한 개념화 영역,
개인화 영역으로 나뉜다. 상담 과정 기술 영역은 치료적인 상담 기술과 그 기술의 활용을 말하고, 내담자 문제 진단
및 심리치료 계획에 대한 개념화 영역은 내담자의 사례를 분석하는 인지적 기술을 말한다.
개인화는 상담자의 인격적 성숙, 개성과 상담 기법의 조화를 말한다.
수퍼바이저
- 수련생의 상담 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
- 수퍼비전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수퍼비전 기술을 습득하고 , 수퍼비전 경험들을 쌓아야 함.
- 수퍼비전 관계에서 수퍼바이저가 가져야 할 태도는 공감적 이해, 상담자 존중, 진실성, 즉시성, 구체성 등이다
(Holloway, 1995). 공감적 이해는 수퍼바이저가 상담자의 입장에서 상담자의 경험들과 감정들이 상담자에게서
갖는 의미를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을 말한다.
진실성이란 수퍼비전 관계에서 수퍼바이저가 자신의 권위나 체면에 매이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즉시성은 수퍼바이저와 상담자 사이에서 지금 여기를 강조하는 것이고, 구체성은 수퍼바이저와
관련된 느낌, 행동, 경험에 대한 정확한 표현을 위한 노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 Freeman과 Mchenry(1996)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상적인 수퍼바이저는 사례의 개념화를 가르치고, 상담과정과 기술,
윤리를 가르치는 등 교수 역할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둔다. 그 다음으로 특수한 상담 기술, 내담자 평가에 대해 코칭하는
역할, 개인적 주제를 다루거나 수련생의 장점을 인식해주는 역할로 비중을 둔다. 방법적으로는 비디오, 라이브, 녹음테잎,
상담자 보고를 사용한다. 수련생의 자각(awareness)과 자기평가를 고양시키기 위해 격려하고 지지한다. 수퍼바이저들은
수퍼비전이 상담과 다름을 인식하고 수퍼비전 중 수련생을 치료하는 일을 삼간다.
숙련된 수퍼바이저와 상담 수퍼비전
1. 숙련된 수퍼바이저에 대한 기준은 연구자별로 정의가 다르게 제시되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는 않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숙련된 상담자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상담교육 8학기 이상이면서 상담경력 10학기 이상인자
(김계현,문수정, 2000), 학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상담 전문자격증 1급인자 혹은 박사과정 이상으로서 수퍼비전 10회
이상인자(신종임,천성문,이영순, 2004), 그리고 석사 학위소지 또는 박사과정이면서 수퍼비전 경험이 30회 이상인자,
박사학위를 소지하거나 전문학회에서 수여한 자격증이 1급이상인자(손현동,2007)를 숙련된 상담자로 정의하고있다.
2. 상담 수퍼비전은 숙련된 전문상담자인 수퍼바이저가 초심 혹은 경력이 짧은 수퍼바이지의 전문적발달을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상담자의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신념 및 가치를 포함하여 상담자가 전문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 정의된다(Bernard&Goodyear,2009).
3. 수퍼바이저의 발달과 관련된 그간의 경험적 연구를 살펴볼 때, 수퍼바이저로서의 경험이 수퍼바이저로서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일관되지 않다. 인턴과정의 실습수련생을 대상으로 수퍼바이저 역량에
대하여 평가했을 때, 박사과정중의 수퍼바이저와 박사졸업 후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저로서의 역량, 수퍼바이지에
대한 영향력, 수퍼비전에 대한 만족도평가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Worthington, 1984), 수퍼바이저의 자격증의
여부가 인턴수퍼바이지에 대한 수퍼비전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Zucker&Worthington,1986).
반면 수퍼바이저의 회기 계획력을 평가한 연구에서 숙련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 회기계획에 있어서 비숙련수퍼바이저
보다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Stone,1980). 또한 숙련수준의 수퍼바이저로부터 수퍼비전 경험이 없는
수퍼바이저까지 포함된 수퍼바이저 집단을 대상으로 수퍼비전 준비행동과 실제수퍼바이저의 회기 내 행동을
비교하였을 때 수퍼비전경험의 차이에 따라서 수퍼비전계획의 진술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수퍼바이지의 평가와
행동에서의 차이를 보인것으로나타났다(Marikis, Russel,&Dell,1985).
경험이 없는 수퍼바이저에 비해서 숙련된 수퍼바이저는 회기에서 더 언어적인 반응이 많았고 자기개방이 많았으며
상담기술의 직접적인 지도가 많았다. 다양한 상담환경, 이론적 접근, 경력수준을 가진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수퍼바이저로서의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변인으로는 수퍼바이저로서의 자신감은 상담경력과 수퍼비전을
받은경험보다는 수퍼비전 수행경험, 자기측정한 상담기술의 변인에 의해서 예측될 것을 나타냈다(Ronnestad,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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